
아편계 약물의 종류
- 코데인(Codein)
코데인은 천연 화합물로 진통, 기침 억제, 설사 억제 등의 용도에 사용되는 약제이지만, 최근에는 향정신성 약물로 분류되어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코데인은 모르핀과 비교하면 약의 효과가 약한 편이고 μ 수용체와 결합하여 진통 효과를 나타냅니다. 코데인은 보통 간에서 분해되고 신장으로 배출되는데 분해 과정 중에서 약 10% 정도가 모르핀으로 합성됩니다. 이 합성물이 진통 효과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는 코데인 자체적인 효과이고 관련된 수용체와의 결합을 통해서 효과를 나타냅니다. 코데인은 진통 효과를 위해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잘 없고, 또 다른 진통제와 같이 투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코데인을 아세트아미노펜 등과 같이 투여할 경우 더 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코데인은 경구로 투여할 때 30-60㎎ 정도 사용되고 4-6시간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데인을 240-360㎎를 사용해도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 60㎎ 정도의 모르핀으로 교체 투여해 점차 증량합니다.
- 하이드로코데인(Hydrocodein)
코데인의 반 합성 물질로 진통, 기침 억제, 설사 억제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이드로코데인을 경구 투여할 때 코데인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하이드로코데인을 정맥 주사할 때 2배 정도의 효과를 보입니다. 하이드로코데인의 이런 효과는 간에서의 대사와 관련된 효과로 추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하이드로코데인 30㎎를 3-4시간마다 투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효과가 없을 경우에 하이드로코데인을 60㎎으로 증량하는데 이때 하이드로코데인을 용량 증가 할 시 진통 효과는 미비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60㎎를 하루 4번 이상은 투여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이드로코데인을 고용량 투여할 때 심각한 신장 독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트라마돌(Tramadol)
트라마돌은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 아편계 약물로서 다른 아편계 약물과는 또 다른 특이한 작용기전을 보입니다. 트라마돌의 아편계 수용체의 결합력은 중등도 정도이고, δ, κ 수용체에 대한 결합력보다 μ 수용체에 대한 결합력이 20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트라마돌은 다른 아편계 약물과는 다르게 중추신경계에서 노르아드레날린과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시켜 비 아편계 약물의 진통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트라마돌은 모르핀에 비해 남용, 호흡 억제 등의 부작용이 적어 모르핀보다 비교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트라마돌의 사용 용량은 25-100㎎을 4-6시간마다 경구로 투여하고 현기증,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최대 400㎎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 펜타닐(Fentanyl)
펜타닐은 반 합성 물질로 모르핀과 비교하여 약 80배 정도의 엄청난 통증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μ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특성을 갖습니다. 펜타닐이 저용량 2-10㎍/㎏에서는 진통 효과를 보이지만, 고용량 20-100㎍/㎏에서는 마취 효과를 보입니다. 펜타닐을 정맥 주사할 때의 효과는 매우 급속도로 나타나지만 약의 작용 시간 또한 1시간 내로 급소도로 소멸됩니다. 이것은 간이나 신장에서의 대사에 의한 것이 아니라 펜타닐이 지용성이 높은 물질이므로 체내 지방 침착이 급속도로 진행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펜타닐의 화학적 반감기는 3-12시간 정도이고 기타 아편계 약물에 비해 긴 편입니다. 펜타닐은 점막, 경막외, 경막 내 등을 통해 흡수될 수 있으고 피부를 통해서도 효과를 볼 수 있어 펜타닐의 경구 투여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피부 통과 투여하거나 구강 점막 투여를 통해 말기암 환자의 통증 관리를 유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헤로인(Heroin)
헤로인은 합성 아편계 약물로 가장 많이 남용되는 마약류입니다. 영국이나 캐나다와 같은 여러 국가에서는 헤로인을 암 환자의 통증에 의료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헤로인을 경우 투여 할 때 흡수율이 작아 효과를 보기 어렵고 헤로인 단독으로의 진통 효과는 없고 필수로 간 대사를 거쳐 모르핀-6-글루크로나이드로 대사된 이후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헤로인은 모르핀과 비교하면 지용성의 특성을 갖고 있고 헤로인을 정맥 주사 할 때에는 모르핀보다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헤로인은 약효가 나타나는 시간이 모르핀보다 더 빠르고, 졸음 효과가 강하고, 오심 등의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